모드

  • 고전문학

    Posted in 국어/고전문학

    2014. 8. 29. 04:42

    오백 년 도읍지를 필마로 도라 드니
    산천은 依舊(의구)ᄒᆞ되 인걸은 간 듸 업다
    어즈버 태평 연월이 ᄭᅳᆷ이런가 ᄒᆞ노라

    작자: 길재
    제목: 회고가
    특징:  대조(산천<>인걸,  불변<>변함)
      꿈(인생무상, 맥수지탄)
      

    작자: 이개
    특징: 촉불=감정이입, 표면상 연정가, 내용상 단종에 대한 절의가  

     

    작자: 왕방연
    특징: 물=감정이입, 연정가, 절의가

     

    작자: 원호
    특징: 여흥=감정이입, 연정가, 절의가

     

    작자: 송순
    제목: 한정가

     

    황진이

     

    홍랑

    특징: 초장-도치법, 님의 손대(님 에게, 낙착구)

     

    김상헌

    우국가

    특징:

     

    이항복

    특징:구중심처=서궁

     

    박인로<조홍시가>★★

     

    윤선도<어부사시사>

    강호한정가, 각 계절별 10수씩, 총 40수

    1. 봄: 벅구기, 버들숩

    후렴구(지국총지국총 어사와) = 음차 언어유희, 의성어

    2. 여름: 청양립, 녹사의

    종장(갈매기와 화자) 물아일체, 자연친화
    3. 가을: 츄강

    믈, 속세 현실

    4. 겨울: 눈

    관동별곡

    강호에 병이깊어 ~ : 천석고황

    소양강 ~ (한강으로 향하는 물길, 임금 계신 곳) : 연군지정

    고신거국 ~ : 우국지정

    삼각산 ~ (한양 쪽, 임금 계신 곳) : 연군지정

     

    청년노룡 : 정철자신을 가리킴

    풍운 : 때, 기회

    삼일우 : 임금의 은총

    음애 - 이논 - 풀 =>백성

    ====>관찰사로 부임하며, 선정의 포부, 애민사상

    민속극(탈춤)

    사회 비판적 기능=골계미,해학,풍자

    특별한 무대장치가 필요 없다=무대와 객석의 구분이 없다=공연장소와 극중 장소가 일치한다

    옴니버스식 구성(전체 주제는 같으나, 인물이 다름) 각 과장은 유기적 인과관계가 없으며,
    독립적 구성이다. 각 과장의 순서배치가 필요없다

     

    신분을 나타내는 요소

    벙거지,채찍-말뚝이

    부채,장죽-양반

     

    희화화된 양반의 모습

     

    재담구조

    양반등장(위엄)->말뚝이 풍자비판->양반호령->말뚝이변명->양반안심+굿거리장단과 춤

     

    양반안심=>재담을 구분, 독자의 긴장완화, 일시적 갈등해소

     

    말뚝이에 관해 => 방자(춘향가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)형 인물,
    양반을 비판하면서도 종속된 인물신분

    댓글

  • Total :
  • Today :
  • Yesterday :
  • Powered by Tistory
  • Copyright © 2014 9grade v1.0424, someday shining light will come
  • Admin
  • Write
  • Modify
  • Outline
  • Dic
  • Set
  • Share
  • Top
  • Key