모드
1 특성
서사성,
현실성-현실반영 현실소재 ,
모방성,
허구성-꾸며낸이야기,
진실성-참된삶의모습,
예술성,
개연성-가능성
소설은 있을법한 상상의 이야기 , 개연성있는 허구적 이야기 이다.
2 주제 제시
직접제시-말하기
해설적,명시적,요약적
편집자적논평 고전소설,장편소설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
간접제시-보여주기
극적,장면제시
현대소설에서 많이 사용
단순구성, 복합구성
액자구성
대표성유무에 따라, 전형적인물, 개성적인물
인물의 성격변화에 따라 평면적,입체적인물
6 구성의 단계
사건, 발단, 전개, 절정, 결말
7 갈등의 유형
개인과 개인의 갈등 - <동백꽃><봄봄>
개인과 사회의 갈등 - 채만식<레디메이드인생> 일제우민화교육비판
김정한<사하촌>
개인과 운명과의 갈등 - 김동리<역마>
김동인<배따라기>
1인칭 관찰자시점 - 서술자는 작품내부의 나(관찰자)
주요섭<사랑손님과 어머니> 전영택<화수분>
객관적관찰과 주관적해석(관찰자 나의 주관적 해석)
주인공 심리를 감춘다-경이감을 준다,독자의 상상력유발
3인칭 작가 관찰자
서술자는 작품외부 작가는 관찰자
황순원<소나기>김동인<감자>전영택<화수분>
가장객관적이다, 작가설명이 없기때문에제약이 크다
인물의 심리묘사가 없다
3인칭 전지적 작가
서술자는 작품외부 작가는 전지적
고전소설,장편소설에서 많이 사용된다
염상섭<삼대> 채만식<태평천하>
모든 인물의 심리묘사쉽다
독자의 상상력 제한
댓글